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은 histroyexam.co.kr 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고,
응시료는 기본 18000원, 심화 22000원 입니다.
각각 60점, 70점, 80점 이상을 취득하면 3, 2, 1급(기본 6, 5, 4급)의 인증등급을 줍니다.
심화, 기본 모두 5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험 시간은 심화 80분, 기본 70분입니다.
자체적인 유효 기간은 없지만, 인증서를 요구하는 기관마다 인정하는 기간이 다르므로 꼭 확인해야 합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특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종 공무원 시험의 응시자격 부여
-국가, 지방공무원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2급 이상)
-5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2급 이상)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2급 이상)
-교원임용시험(3급 이상)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추천자격 요건
2. 한국사 시험 대체
-군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의 한국사 시험
-국비 유학생, 해외파견 공무원 선발 시 한국사 시험
-이공계 전문 연구요원(병역) 선발 시 한국사 시험
-경찰청 및 해양경찰청 순경 공개경쟁채용시험의 한국사(22년부터)
3. 일부 공기업 및 민간 기업 채용, 승진
-한국공항공사(1급)
-인천 국제공항공사(2급 이상)
-한국전력공사(3급 이상)
-한국 무역보험공사(2급 이상)
-국민체육진흥공단(3급 이상)
4. 사관학교 입시 가산점 부여
한능검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수성 사인펜과 수정테이프
수정테이프는 고사장에서도 제공하니 챙겨가는 것을 잊어도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2022년부터 발급되기 시작한 모바일 신분증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신분증만을 지참했을 때에는 고사본부로 가서 인정되는 신분 확인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58회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후기&성찰
저는 2022년 4월 10일에 치러졌던 한능검에 응시했습니다. 심화에 응시했고, 가채점 결과는 56점이었습니다.
제 목표는 3급(60점)이었기에, 짧게 공부해도 턱걸이로라도 붙지 않을까? 싶었지만, 개념 부족과 공부시간 부족은 어떤 요행으로도 메꿀 수 없구나를 절절히 체험했습니다.
채점을 하면서 정말 어처구니없었습니다. 자신 없었던 11번에서 22번(고려~조선 정도)까지는 한 문제도 틀리지 않고 맞고, 자신 있었던 근대 파트는 줄줄이 틀렸습니다. 최태성 선생님의 유튜브를 보며 열심히 공부했던 삼국과 남북국 시대도 선지에 낚여(개념 부족으로) 틀렸습니다.
이틀 정도를 준비했는데, 빠듯하게 준비하다 보니 시간에 쫓긴다는 느낌이 들어 하나하나 확실히 하지 못한 것이 아쉽습니다. 60점 정도야 껌이라고 생각했던 자만심도 불합격의 원인 중 하나인 듯합니다.
다음번에는 기왕 따는 거 2급 이상을 목표로 공부해야겠습니다. 고등학생 때 선생님이 하신 말씀이 있었는데, 모의고사를 주말에 하나씩 풀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다음 시험은 지금으로부터 2달 뒤지만, 지금 공부해 놓은 것을 잊지 않도록 한 번씩 공부해야겠습니다.
항상 벼락치기는 요령이 없는지 잘 되지 않네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꾸준히, 놓지 않고 해야 하겠습니다.
22,000원에 이런 경험을 한 것은 어떻게 보면 싼 값이 아닐까요?
최근댓글